국회 탐방 국회 탐방에 참여한 어린이법제관님의 생생한 소감을 올려주세요!
제목
대한민국의 자랑-국회 탐방을 마치고
글쓴이
강 * 든
등록일
2018-12-12
국회탐방에 앞서 나는 ‘아는 만큼 보인다고’ 다소 거창하지만 어린이법제관으로서 국회에 대해 사전조사를 하고 참석해야겠다는 막연한 책임감이 들었다. 
그래서 할아버지 차 뒷자리에 누워 테블릿 PC를 켰다.  

국회란 사전적 정의로는 우리나라의 입법부로 국민이 뽑은 국회의원이 모여있는 기관을 말한다. 
국회의 기능은 극민에게 필요한 법을 만들고 , 행정부를 감시하여 매년 나라살림을 모니터링하는 국정감사를 하거나 필요한 경우 국정조사를 하기도 한다. 
또한 1년 예산울 검토하고 정부의 정책 결정에 동의나 승인을 하는 역할을 한다.  

이 내용만으로는 사회 교과서를 읽는 것처럼 딱딱하고 건조하게 느껴져서 나는 국회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았다. 
먼저 정 가운데 눈길을 끄는 헤드라인인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 였고 동시에 나도 대한민국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 안에 어린이 섹션을 누르니 '대한민국 어린이 국회'라는 서브페이지로 들어가며 퀴즈교실이나 만화 본회의 등 다양하고 호기심을 끄는 체험마당이 펼쳐졌다. 

이것 저것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색하는 동안 나는 어느덧 국회에 도착하였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아침일찍 출발한 친구들이 줄을 서 있었다. 
멀리서 오랜시간 걸려 올라온 친구들을 보면서 나는 서울에서 더욱이 여의도 근처에 살고 있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몰랐다. 

너무나 웅장해서 입이 절로 벌어지는 국회 본회의장과 헌정기념관을 지나면서 해설자분은 국회의 모든 것, 즉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비한 잡학상식들을 귀에 쏙쏙 들어오도록 설명해주셨고 확실히 읽는 것보다 한결 이해가 쉬웠다. 

그동안 어린이 법제관 활동을 통해 법상식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것 보다 내 마음속의 질량과 부피가 증가한 것이 우리나라에 대한 애국심과 자부심이었다. 

내가 대한민국 국민이어서 행복하듯, 나도 대한민국의 자랑이 될 수 있도록 멋지고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전체목록
개인정보처리지침
30102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7-1동 법제처 Tel: 044-200-6581, 6583

Copyright (c) 1997-2019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ll rights reserved.

본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수집되는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알려드립니다.

top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