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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월 1998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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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법자료(저자 : 김재규)
조회수
3825
개정 정부조직법의 내용과 의의
改正 政府組織法의 內容과 意義-추진경과 및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金才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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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政府組織法 改正의 배경                   Ⅲ. 改正 政府組織法의 주요내용    |
|  Ⅱ. 政府組織法 改正의 추진경과                  1. 政府組織改編 內容 槪觀     |
|      1. 政府組織改編審議委員會설치               2. 總則的 內容                |
|      2. 政府組織改編案 확정                      3. 機關의 新設 및 廢止        |
|      3. 政府組織改編審議委員會案의 주요       Ⅳ. 改正 政府組織法에 대한 所感  |
|         내용                                      1. 일부 複雜한 組織體系      |
|      4. 國會의 심의경과                           2. 委員會 性格의 불명확      |
|      5. 法律案 公布 및 후속조치                   3.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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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政府組織法 改正의 배경
  지난 2월 28일 법률 제5529호 정부조직법 개정법률이 공포·시행되었고, 50여개 직제도 제·개정되었다.  전문개정된 정부조직법이 시행되고 거의 전 직제가 정비됨에 따라 정부수립이후 최대의 정부 개편이 이루어진 셈이다. 
  이와 같이 대대적인 정부조직개편이 이루어진 배경에는 그동안 정부조직이 과도하게 비대해졌기 때문에 이를 작고 효율적인 정부로 재편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정부의 상대적 경쟁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국내외의 평가에 따라 정부조직을 보다 탄력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도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 중요하게 작용했다. 특히 최근 영국·뉴질랜드·미국 등 의국의 정부개혁에 대한 성공사례는 우리에게 정부개혁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였다. 또한 지난 해 외환위기로 시작된 국가적 위기는 경제·사회 전분야의 재편을 요구하였고 정부부문은 이러한 시대적 과제를 선도하고 수범을 보여야 할 위치에 있었다. 따라서,정부부문의 구조개혁과 혁신은 미룰 수 없는 국민적 합의가 되었다. 한편, 외환위기 이후 더 이상 처리를 미룰 수 없는 중대한 국정현안들이 산적해 있었다. 그래서 새 정부의 출범전에 정부조직 개편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새 정부는 개편된 정부조직하에서 국정운영을 시작함으로써 이러한 국정현안의 해결에 국력을 경주할 수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짐에 따라 정부조직개편이 더욱 서두르게 되었다. 
  이번 이루어진 정부조직법의 개정은 중앙정부차원의 조직개편이었다. 이는 정부부문의 구조개혁의 시작일 뿐, 향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합리적 기능배분, 특별지방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구조의 개편과 정부산하기관의 개혁 등으로 발전해 나갈것으로 예상된다.
Ⅱ. 政府組織法 改正의 추진경과
1. 政府組織改編審議委員會 설치
  정부는 정부조직개편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96년 2월부터 총무처에 직무분석기획단을 설치하여 선진외국의 개혁사례를 수집하고, 정부조직개편방안을 연구하여 왔다.  그 연구결과를 토대로 97년11월 정부조직개편방안을 마련하였다.(주석1)
  그 후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자 97년 12월 국무총리는 행정쇄신위원회에 정부조직개편안 준비를 요구하였고, 행정쇄신위원회에 정부구조조정방안심의위원회가 구성되어 98년 1월 행정쇄신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안이 마련되었다. 행정쇄신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안이 마련되기까지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준비는 비공개적으로 이루어졌다. 
  정부조직개편작업이 공식적이고도 본격적으로 착수된 것은 제15대 대통령선거후 대통령당선자의 의뢰로 민간주도의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가 설치된 후부터였다.(주석2)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4인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위원은 학계·언론계 등의 인사와 정당의 당직자로 구성되었으며, 정부의 공무원은 포함되지 않았다. 위원회에는 실행위원회를 두어 실무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였고, 실행위원회는 9인의 실행위원으로 구성되었다. 
2. 政府組織改編案 확정
  새 정부 출범 전에 정부조직법 개정을 완료하고,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새로운 정부조직도 가동시키는 일정이 정해졌다. 대대적인 정부조직개편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일정을 촉박하게 잡은 것은 정부조직개편으로 인한 공직사회의 동요를 최단기간내에 마무리지어야 할 필요가 있었고, 그전부터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가능한 대안들이 마련되었고 그 안들 중에서 취사선택하는 문제만 남았음을 감안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는 그 동안 행정쇄신위원회가 마련한 정부조직개편안, 공공정책학회와 한국개발연구원이 각각 마련한 정부조직개편안을 토대로 하여 정부조직개편 시안을 작성하였다.  98년 1월 16일 공청회를 개최하여 의견수렴을 거친 후 1월 26일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그후 조문화 작업을 거쳐 2월 4일 의원제안의 형식으로 국회에 제출하였다. 
3. 政府組織改編審議委員會案의 주요내용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이하 "정개위"로 약칭함)의 정부조직개편안의 주요내용은 행정기관의 신설·폐지의 관점을 중심으로 볼 때 다음과 같다.
(1) 전체적으로 중앙행정기관인 院·部·處·廳·外局을 종전의 2 院 14部 5處 14廳 1外局에서 16部 3處 16廳 1外局으로 개편한 다.  이외에 대통령 직속의 중앙인사위원회를 신설한다. 
(2) 종전의 중앙행정기관의 종류로 나열되었던 院·部·處·廳·外局중 하나인 院을 없앤다. 이에 따라 재정경제원장관과 통일원 장관이 겸직해왔던 副總理 制度도 폐지한다. 
(3) 명칭변경·통합 또는 폐지되는 기관은 다음과 같다.
    0재정경제원 → 재정경제부 
    0 통일원→ 통일부 
    0 총무처, 내무부 → 행정자치부 
    0 과학기술처 → 과학기술부 
    0 외무부 → 외교통상부 
    0 문화체육부 → 문화부 
    0 농림부 → 농수산부 
    0 통상산업부 → 산업자원부 
    0 해양수산부 → 폐지 
    0 정무장관실(제1 및 제2) → 폐지 
    0 행정조정실 → 국무조정실
(4) 신설기관은 기획예산처(대통령 소속), 수산청(농수산부 소속), 해운항만청(건설교통부 소속), 식품의약품안전청(보건복지부 소 속)이다.  그외에 대통령 직속으로 중앙인사위원회,  여성특별위원회와 중소기업특별위원회를 신설한다. 
(5) 소속이 변경되는 기관은 청소년보호위원회(문화부 소속에서 국무총리 소속으로)와 산림청(농림부 소속에서 환경부소속으로)이다. 
(6) 주요 정부기능의 조정이 있었는데, 재정경제원의 예산 및 예산관련 기획 및 조정업무가 신설되는 기획예산처로, 재정경제원과 통상산업부의 통상교섭관련기능이 외교통상부로 통합되고, 자연보호운동 및 국립공원관리업무가 내무부에서 환경부로, 공보처의 방송허가업무가 정보통신부로, 공보처의 국정홍보기눙이 국무총리 직속의 공보실로, 그 외의 공보처업무는 문화부로 이관 된다.  그리고, 해양수산부의 폐지로 그 기능은 해양수산부가 신설되기 전의  소관부처가 담당한다. 
(7) 그 외에 위상이 변화되는 기관이 있었는 바, 법제처 및 국가보훈처가 장관급에서 차관급인 중앙행정기관으로, 조달청·산림청·농촌진흥청·병무청이 차관급에서 별정직 1급이 기관장이 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변경된다. 
4. 國會의 심의경과
  정개위의 정부조직개편안은 정부조직법개정법률안으로 준비되어 대통령당선자 소속 정당인 새정치국민회의 소속의원과 자유민주연합 소속의원이 공동으로 제안하는 의원제안의 형식으로 국회에 제출되었다.(주석3) 한편, 한나라당도 따로 정부조직개편안을 마련하여 국회에 법안을 제출하였다.(주석4) 새정치국민회의 및 자유민주연합 소속의원의 명의로 국회에 제출한 정개위안과 비교하여 한나라당안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0 여성문제를 담당하는 정무장관을 존속시킨다. 
  0 국무총리 소속하에 중앙인사위원회를 두고, 총무처는 존속시키되 차관급으로 격을 낮춘다. 
  0 예산기능올 재정경제부장관이 관장한다. 
  0 내무부와 환경부를 통합하여 자치환경부를 신설한다. 
  0 대외통상부를 신설한다. 
  0 해양수산부를 존속시킨다.
  위 두 안의 차이점중 핵심적인 것은 한나라당에서 정개위안이 대통령에게 권한을 집중시켰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대통령 소속하에 기획예산처와 중앙인사위원회를 두는 것을 반대하고, 예산업무는 재경경제부가 관장하고, 중앙인사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기관으로 하는 것이었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이에 대하여 기획예산처의 기능을 분리하여, 예산편성지침의 작성, 재정개혁 및 행정개혁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기 의하여 대통령 직속하에 기획예산위원회를 두고, 예산의 편성 및 그 집행의 관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재정경제부장관 소속하에 예산청을 두는 한편, 중앙인사위원회는 신설하지 않기로 합의하였다. 2월 17일 정부조직법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었다. 
 정개위안중 국회의 심의과정에서 조정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0 기획예산처(대통령  소속, 장관급) → 기획예산위원회(장관급),예산청(차관급, 재경부 소속) 
  0 중앙인사위원회(장관급) → 폐지 
  0 농수산부 → 농림부 
  0 문화부 → 문화관광부 
  0 조달청(1급), 병무청(1급), 농촌진흥청(1급), 식품의약품안전청(1급)→ (차관급) 
  0 산림청(1급, 환경부 소속) → (차관급, 농림부 소속) 
  0 수산청(차관급), 해운항만청(차관급) → 해양수산부 
  0 방송행정기능 : 정보통신부 → 문화관광부
5. 法律案 公布 및 후속조치
  정부조직법개정안이 국회에서 의결됨에 따라 2월 18일부터 23일까지 각급 행정기관직제 제·개정 작업을 하였다. 국회로부터 이송되어 온 정부조직법개정법률공포안과 행정기관의조직과정원에관한통칙중개정령안, 중앙행정기관 등 각급기관의 49개 직제 제정·개정안이 2월 24일에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고, 같은 달 28일 함께 공포·시행되있다. 이로써 중앙정부 차원의 정부조직 개편 작업은 일단락되었다.
III. 改正 政府組織法의 주요내용
1. 政府組織改編 內容 槪觀
  이번 정부조직개편의 방향과 특징은 대통령의 국정 리더십 강화, 국무총리의 내각통할을 위한 조정기능 강화, 관리·지원부처등 비대화된 행정조직의 간소화, 장관중심의 조직자율성 확대 및 책임 강화, 정부의 역할과 기능 재정립 및 규제의 완화, 유사중복기능의 통폐합, 국가경쟁력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부역할 강화를 들 수 있겠다. 
  중앙행정기관의 개편내용을 보면, 개편전에 2院 14部 5處 14廳 1外局이던 것이 개편후에는 17部 2處 16廳 1外局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번 정부조직개편의 주된 대상은 대통령 및 국무총리 소속기관이었다고 볼 수 있다. 정부조직 개편후 기구도는 다음 면의 그림과 같다. 
  신설기관은 기획예산위원회·여성특별위원회·중소기업특별위원회·공보실이고, 분리·개편기관에 대하여 살펴보면 재정경제원이 재정경제부와 예산청으로, 보건복지부가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되었고, 통합기관은 총무처와 내무부가 통합된 행정자치부가되겠다. 한편, 폐지기관은 공보처·정무장관·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이다. 
  일부 기관위상의 변화가 있었다. 부총리제 폐지에 따라 재정경제원이 재정경제부로, 통일원이 통일부로 변경되었고, 비상기획위원회가 장관급에서 차관급으로 격이 낮아졌다. 
  그외 명칭이 변경된 기관을 보면, 행정조정실(차관급)이 국무조정실(장관급)로, 과학기술처가 과학기술부로, 외무부가 외교통상부로, 문화체육부가 문화관광부로, 통상산업부가 산업자원부로 변경되었다. 
  이번 정부조직법의 개정과 그 후속조치로 이루어진 49개 직제의 제정·개정 등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정무직 감축내역을 보면 개편 전에 100명이던 정무직이 개편후에는 87명이 되었으며 13명이 감축 되었다.  일반직 공무원 등을 포함한 98년도 전체감축 인원은 7,748명으로 교원·경찰·공안직 공무원 등을 제외한 중앙부처의 감축검토대상 공무원 정원 총 161,855명의 4.8%에 달했다.(주석5)
※ 政府組織改編 機構圖
                                            +--------------+
                                            | 대   통   령 |
                                            +--+----+----+-+    ※ 17부 2처 16청 1외국
                                               |    |    |
                             +------------+    |    |    |    +------------+
                         (장)|  비 서 실  +----+    |    +----+  경 호 실  |(장)
                             +------------+         |         +------------+
                                                    |               +--------------------+
                          +------------+------------+----------+----+  국가안전보장회의  |
                          |            |            |          |    +--------------------+
                       +----+      +----+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 감 |      | 국 |           |          |    +--------------------+
                       |    |      | 가 |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장)
                       |    |      | 안 |           |          |    +--------------------+
                       | 사 |      | 전 |           |          |
                       |    |      | 기 |           |          | 
                       |    |      | 획 |           |          |    +--------------------+
                       | 원 |      | 부 |           |          +----+   기획예산위원회   |(장)
                       +----+      +----+           |          |    +--------------------+
                                              +-----+-----+    +----+   여성특별위원회   |(장)
                                              | 국무총리  |    |    +--------------------+
                                              +-+-+-+---+-+    +----+ 중소기업특별위원회 |
                                                | | |   |           +--------------------+
                          +-----------+         | | |   |
                      (차)| 비 서 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국|      |        |         |   ++-+ ++-+ ++-+  |  | |  |
                |  |    |국|     |  |    +-++       |        ++-+ |비| |국| |행|  |공| |금|
                |법|    |  |     |무|    |  |       |        |청| |상| |민| |정|  |정| |융|
                |  |    |가|     |  |    |공|       |        |소| |기| |고| |심|  |거| |감|
                |  |    |  |     |조|    |  |       |        |년| |획| |충| |판|  |래| |독|
                |제|    |보|     |  |    |  |       |        |보| |위| |처| |위|  |위| |위|
                |  |    |  |     |정|    |보|       |        |호| |원| |리| |원|  |원| |원|
                |  |    |훈|     |  |    |  |       |        |위| |회| |위| |회|  |회| |회|
                |처|    |  |     |실|    |  |       |        |원| |  | |원| |  |  |  | |  |
                |  |    |처|     |  |    |실|       |        |회| |  | |회|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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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장)    (1급)      |        (1급)(차)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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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 |통| |외| |법| |국| |행| |교| |과| |문| |농| |산| |정| |보| |환| |노| |건| |해|
          |정| |  | |교| |  | |  | |정| |  | |학| |화| |  | |업| |보| |건| |  | |  | |설| |양|
          |경| |일| |통| |무| |방| |자| |육| |기| |관| |림| |자| |통| |복| |경| |동| |교| |수|
          |제| |  | |상| |  | |  | |치| |  | |술| |광| |  | |원| |신| |지| |  | |  | |통|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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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  | ++-++-++ |  | |  | |  ||  | |식|   |철| +-++
          |예| |국| |관| |조| |통| |검| |병| |경| |  ||문| |농| |산| |중||특| |품|   |  | |해|
          |  | |  | |  | |  | |  | |  | |  | |  | |기||화| |촌| |  | |소||  | |의|   |  |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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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 |청| |청| |청| |청| |청| |청| |청| |  ||리| |청| |청| |청||청| |안|   |  | |청|
          |  | |  | |  | |  | |  | |  | |  | |  | |청||국| |  | |  | |  ||  | |전|   |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청|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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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1급)              (1급)(2급)                   (차)        (1급)
         (*)는 장관급과 차관급사이의 기관임.
2. 總則的 內容
  정부조직관리의 기본원칙에 있어서 달라진 특징은 중앙행정기관의 조직관리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조직운영의 탄력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규정을 개정한 점이다. 
  우선 중앙행정기관의 종류를 院·部·處·廳 및 外局에서 部·處·廳 및 外局으로 하여 부총리 겸 국무위원이 기관장이 되는 원(院)이 폐지되었다(법 제2조제2항). 이에 따라 재정경제원이 재정경제부로, 통일원이 통일부로 변경되었다.  정부조직법에서는 중앙행정기관의 정의를 내리지 아니하여 왔다. 법 제2조제2항에서 중앙행정기관은 "이 법과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部·處·廳 및 外局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정부조직법에 의하여 설치된 기관중에는 部·處·廳 및 外局이 아니면서 중앙행정기관인 기관이 있을 수 있고, 다른 법률에 의하여도 중앙행정기관이 될 수 있음을 명시하였다.(주석6) 그런데, 종전부터 위원회를 중앙행정기관의 종류로 정부조직법에 규정할 것인가에 대하여 논란이 있었으나 이번의 법 개정에서 이를 정부조직법에 규정하지 않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그 설치 근거법인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에 중앙행정기관으로 의제하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중앙행정기관으로 볼 수 있겠다.(주석7)그러나, 이번에 정부조직법에 규정된 기획예산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와 개별 근거법에 의하여 설치된 금융감독위원회·청소년보호위원회 등은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소속의 위원회이면서 중앙행정기관으로 의제하는 규정이 없고 그 기능과 업무의 범위도 공정거래위원회와는 달라 그 기관의 성격을 어떻게 볼 것인지에 관하여 논란이 예상된다. 
  중앙행정기관의 조직관리의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종전에는 중앙행정기관의 모든 실·국·과 등의 보조기관이나 담당관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였으나, 앞으로는 과(課) 및 과에 상당하는 담당관(擔當官)의 설치와 사무분장을 총리령 또는 부령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법 제2조제4항 및 제5항). 이에 따라 특별지방행정기관의 관할구역, 그 하부조직 등에 관한 사항도 총리령이나 부령으로 정할 수 있도록 위임되었다.(주석8) 직제의 위임에 따라 정해지는 총리령 또는 부령의 명칭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직제시행규칙」으로 정하도록 하였다(직제통칙 제4조의2). 
  공무원의 정원과 종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법 제8조제1항), 조직편성권한의 위임에 불구하고 중앙행정기관의 조직남설을 방지하는 제도적 장치는 유지되었다.  다만, 공무원의 정원과 관련하여 공무원의 종류와 계급별 정원, 국장급인 3급이상 공무원의 직급별 정원은 대통령령인 직제에 규정되지만, 과단위 기구는 총리령 또는 부령에 규정됨에 따라 그 하위계급의 직급별 정원은 직제 시행규칙에서 규정되게 되었다.  따라서, 과장급이하 공무원의 직렬별 정원의 배정에 관하여는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재량이 인정되었다. 
  그 외에도 정부조직법의 개정취지에 따라 청(廳) 또는 외국(外局)인 중앙행정기관의 조직관리의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한 조치로 직제통칙을 개정하여 청·외국의 직제개정시 소속장관을 경유하도록한 제한을 폐지하여 소속장관을 경유하지 않고 직제개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고(직제통칙 제8조 및 제10조), 자문위원회를 설치하는 경우 행정자치부장관과 사전에 협의하도록 한 제한을 사후통보로 전환하였다(직제통칙 제20조제1항). 
  조직운영의 탄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중앙행정기관의 보조기관의 명칭을 실(室)·국(局)·과(課) 등으로만 정하도록 하던 것을 기관의 실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팀·단 등의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법 제2조제8항).  따라서, 사기업체와 같이 비정형적인 조직편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만, 이 경우에 실장에 상당하는 보조기관인지, 국장 또는 과장에 상당하는 보조기관인지에 따라 이를 실장·국장 또는 과장으로 보도록 하여 정부조직법을적용함에 있어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법 제10조 등 관련). 따라서, 직제에서 중앙행정기관의 보조기관으로 단장·팀장 등의 명칭을 사용할 때에는 어떤 종류의 보조기관에 갈음하는 것인지를 명시할 필요가 있겠다. 이와 같은 예외적 명칭은 기획예산위원회와 통상교섭본부 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주석9)
  행정각부의 소속기관인 청(廳)또는 외국(外局)에 대한 지휘·감독권과 관련하여 종전에는 정부조직법에서 행정각부의 장이 소속청에 대하여 3급이상 공무원의 인사와 중요정책수립에 관하여, 외국에 대하여는 5급이상 공무원의 인사와 중요정책수립에 관하여 청장 또는 국장을 직접 지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으나, 개정정부조직법에서는 오직 중요정책수립에 관하여만 청장 또는 외국의 장을 직접 지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공무원의 인사에 관하여는 국가공무원법과 공무원임용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예산에 관하여는 예산회계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휘·감독하게 된다.(주석10)
3. 機關의 新設 및 廢止
 가. 大統領 所屬機關
  대통령 소속기관과 관련하여 개정된 주요내용을 보면 기획예산위원회·여성특별위원회· 중소기업특별위원회등 3개의 위원회가 신설되고, 대통령경호실의 설치근거를 정부조직법에 명시하고, 기관의 신설 등에 따라 국무회의 출석권자 및 의안제출에 관한 조정이 있었다. 
  이번 정부조직개편의 특징중 하나가 대통령의 리더쉽 강화를 위한 고려가 많다는 것이다. 그 중 첫째가 대통령소속하에 기획예산위원회를 신설한 것이다(법 제17조). 기획예산위원회는 예산편성지침의 작성 및 이와 관련한 국가정책의 기획·조정과 재정개혁 및 행정개혁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기획예산위원회직제 제2조).  동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7인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 및 위원 2인은 상임으로 하고, 비상임위원중 1인은 예산청장이 되고, 그 외에는 민간전문가중에서 대통령이 위촉한다(동 직제 제3조). 당초 정개위의 안은 대통령의 국정관리 역량을강화하기 위하여 대통령소속의 중앙행정기관으로 기획예산처를 신설하여 예산의 편성·조정 및 그 집행의 관리, 예산과 관련된 기획·조정과 행정개혁의 종합계휙의 수립·추진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국외의 심의과정에서 그 기능을 분리하여 예산편성지침의 작성, 재정개혁 및 행정개혁에 관한 사무는 대통령 소속에 기획예산위원회를 설치하여 이를 담당하도록 하고, 예산의 편성 및 그 집행의 관리에 관한 사무는 재정경제부 소속에 예산청을 신설하여 이를 관장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예산청이 정부조직법상 재정경제부 소속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기획예산위원회와 예산청은 업무상 관련성이 높고 실질적으로는 업무상 상하관계를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대통령 직속하에 여성특별위원회와 중소기업특별위원회등 2개의 특별위원회가 설치되었다.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정책의 기획·종합등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기능을 수행한다(법 제18조제1항). 여성특별위원회규정에서는 동위원회의 기능과 권한에 관하여 좀더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기획·조정에 관한 사항, 여성의 지위향상과 관련한 대통령 자문기능의 수행, 여성발전기본법 제15조 내지 제28조의 규정에 의한 여성정책의 기본시책 시행을 위한 제반조치에 관한 사항, 여성발전기본법 제36조의 규정에 의한 정부의 사무, 남녀평등촉진 및 여성발전을 위한 여성단체 활동 등의 지원, 정책개발 및 조사연구에 관한 사항, 각종 법·제도, 행정조치 및 관행 등에 나타나는 여성차별에 대한 조사 및 차별시정에 관한 사항을 소관 사무로 하고있다(동 규정 제2조). 따라서, 여성특별위원회는 정부의 여성정책을 종합·조정하는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볼 수 있다.(주석11) 동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당연직 위원 6인을 포함한 15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위원장(장관급 정무직)과 위원 1인(1급상당 별정직)은 상임이다(동규정 제3조). 
 그리고 위원회에 사무기구로 사무처를 두고 있다(동규정 제8조). 종전의 정무장관 제2실을 폐지했지만 실제로는 여성특별위원회가 그 기눙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주석12)
  중소기업특별위원회는 중소기업육성을 위하여 대통령소속하에 설치된 기관이다(법 제18조제4항). 이에 근거하여 중소기업특별위원회규정이 제정되었다(1998. 4.1, 대통령령 제15768호).  동 규정에 의하면 중소기업특별위원회는 중소기업의 현장애로해소 및 규제완화, 중소기업육성을 위한 시책의 수립 및 추진, 중소기업기본법 제20조의 규정에 의하여 정부가 수립하여 국회에 제출하는 중소기업시책 등을 심의· 조정한다(제2조)(주석13).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당연직위원(재정경제부차관·산업자원부차관·중소기업청장 등) 10인을 포함한 2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동 규정 제3조). 
  대통령경호실은 대통령의 경호를 담당하기 위하여 1963년 대통령경호실법(1963.12.14, 법률 제1507호)에 의하여 설치되었으나, 정부조직법에 규정하지는 아니하여 왔다. 그런데, 이번 개정된 정부조직법에 그 근거를 두게 되었다(법 제15조) 
  국무회의와 관련한 개정이 있었다. 종전에는 법제처창·국가보훈처장 기타 법률이 정하는 공무원(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제38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은 국무회의에 출석·발언할 수 있고 소관사무에 관하여 국무총리에게 의안의 제출을 건의할 수 있었다.(주석14) 개정 정부조직법에서는 그 범위를 넓혀 기획예산위원회위원장·국무조정실장을 추가하고 대통령소속하에 설치되는 여성특별위원회위원장·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도  필요한 경우 국무회의에 출석·발언할 수 있게 하였다(법 제13조제2항).(주석15) 대통령 소속기관인 기획예산위원회위원장·여성특별위원회위원장·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도 국무총리에게 국무회의 의안의 제출을 건의할 수 있다(법 제13조). 물론, 위 위원회는 대통령 소속기관이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국무회의 의안의 제출을 건의할 수도 있고, 다른 국무위원(예를 들어 행정자치부장관이나 업무와 관련되는 재정경제부장관·보건복지부장관등)에게 의안을 제출하여 주도록 요청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도 법문상 소관 사무에 관하여 국무총리에게 국무회의 의안의 제출을 건의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기는 하나 중소기업특별위원회는 심의·조정기구로서 고유한 소관사무는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국무총리에게 국무회의 의안의 제출을 건의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정개위안은 중소기업청장이 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을 겸하도록 하여 청장이지만 필요한 경우 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으로서 국무회의에 참석하여 중소기업관련 사안에 대하여 발언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기업청의 소관사무에 관하여 국무총리에게 의안을 제출하도록 건의하여 중소기업에 관한 국무총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었으나 국회심의과정에서 겸직 규정이 삭제되었다. 중소기업청장이 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 겸직규정은 삭제되고, 동위원장의 국무회의 출석·발언권은 원안대로 둠에 따라 대통령이 위촉하는 위원장이 국가공무원법에 의한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국무회의에 출석하여 발언하게 되어 당초의 입법의도가 변질되었다. 
 나. 國務總理 所屬機關
  국무총리 소속기관에 대한 변경내용의 특징은 국무총리의 내각통할을 위한 정책조정기능의 강화, 중앙행정기관의 하나인 원(院)의 폐지, 일부 처(處)를 부(部)로의 변경과 정무장관의 폐지를 들 수 있다. 
  국무총리가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하는 국정운영에 대한 정책조정·평가기능을 보강함으로써 국무총리의 내각에 대한 실질적인 통할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부총리제를 폐지하고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행정조정실(차관급)의 명칭·기능을 조정하고 위상을 강화하였다.  우선 행정조정실의 명칭을 국무조정실로 변경하고, 국무조정실장을 장관급으로 격상시켰다.  국무조정실은 지속적이고 강력한 규제개혁추진을 위하여 국무총리의 규제개혁업무를 보좌하도록 하고, 행정규제기본법에 의하여 설치된 규제개혁위원회의 사무기구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도록 하였다(법 제20조 및 국무조정실직제 제2조·제8조 및 별표).   그외에 대외경제정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된 대외경제조정위원회의 운영을 종전에는 재정경제원이 담당하였으나 국무조정실이 담당하도록 변경되었다(대외경제조정위원회규정 제6조 등).  또한 폐지원 공보처의 국정홍보기능을 이관받아 국무총리 보좌기관으로 공보실을 신설하였다. 공보실은 국정의 홍보 및 홍보업무조정에 관하여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법 제22조). 
 국무총리소속기관중 부총리가 기관장이었던 중앙행정기관으로서의 원(院)을 폐지하였다. 이에 따라 재정경제원·통일원이 각각 재정경제부와 통일부로 변경되었고 부총리제도 폐지되었다. 당초 원(院)은 국무총리 소속기관이었으나 부총리가 장관인 관계로 사실상 국무총리로부터 독립되어 행정각부와 같이 운영되었고 오히려 국무총리의 권한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중앙행정기관으로서의 5개의 처(處)중 2개 처는 대통령 통할하의 부(部)로 통합 또는 변경되었고, 1개 처는 폐지되었으며, 2개 처는 존속되었다.  즉, 총무처는 내무부와 통합되어 행정자치부가 되었고, 과학기술처는 과학기술부가 되었다.  공보처의 기능은 분리되어 국정홍보기능은 국무총리 보좌기관인 공보실로 이관되었고, 그외의 방송행정·출판·간행물 및 해외홍보 사무는 문화관광부로 이관되었다.  법제처와 국가보훈처는 그 위상에 일부 변경이 있었으나 정부조직법상 종전의 기능은 유지된 채 중앙행정기관인 처로 존속되었다.
  원·부·처의 장관이 아니면서 국무위원인 정무장관 2인이 폐지되었고(종전의 법 제18조), 이에 따라 정무장관을 보좌하는 기구인 정무장관실도 폐지되었다(정무장관실직제 폐지). 종전의 정무장관(제1)은 주로 정부와 국회 및 정당과의 협조 등 정치관련 사무를 수행하였으나 이는 국무총리비서실이 담당하게 되었고, 정무장관(제2)는 여성정책관련 사무를 수행하였으나 대통령 소속으로 신설된 여성특별위원회가 담당하게 되었다. 
  그외에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종전의 문화체육부 소속기관에서 국무총리 소속기관으로 변경되었다(법 부칙 제5조17항에 의하여 청소년보호법 개정).
 다. 行政各部의 新設·調整
  행정각부에 대한 주요개정내용을 보면 재정경제원과 통일원이 각각 재정경제부와 통일부가 되었고, 총무처와 내무부가 통합되어 행정자치부가 되는 한편, 과학기술처가 과학기술부로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행정각부는 14개 부(部)에서 17개 부(部)로 증가되었다. 
  부(部)의 신설·통합에 따라 행정각부의 순서가 조정되었다.정부조직법상 행정각부의 순서는 국무총리의 직무대행 순서를 나타낸다.  즉, 국무총리가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대통령의 지명이 있는 경우에는 그 지명을 받은 국무위원이 국무총리의 직무를 대행하지만 대통령의 지명이 없는 경우에는 정부조직법의 규정 순서에 따른 행정각부의 국무위원 순으로 국무총리의 직무를 대행한다(법 제23조).  행정각부의 순서는 부총리급 기관이었던 원(院)이 부(部)로 그 격이 낮아졌지만 종전의 지위를 존중하여 먼저 재정경제부·통일부 순으로 규정하고, 그 다음에 외교통상부· 법무부·국방부·행정자치부·교육부·과학기술부 순으로 정하였다.  그 이후의 순서는 종전과 큰 차이가 없다(법 제26조). 
  행정각부(行政各部)에 관한 주요개정내용은 다음과 같다. 
  재정경제부는 예산관련기능을 제외하고는 종전의 재정경제원의 거의 모든 기능을 정리하게 되었다.  재정경제부장관 소속하에 예산청을 신설하여 예산관련 기능중 예산의 편성 및 집행의 관리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도록 하였다(법 제27조제1항 및 제3항). 다만, 예산편성지침의 작성과 재정개혁에 관한 사무는 대통령 소속하의 기획예산위원회가 담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종전에는 2인이내의 차관보를 둘 수 있었으나 1인으로 감축되었다. 
  통일부는 종전의 부총리급 기관에서 부로 그 위상이 변경된 것을 제외하고는 큰 변경이 없다(법 제28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가 폐지되어 그 기능을 통일부가 관장하게 되었고, 통일부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국을 두었다(법 부칙 제5조제4항 및 통일부와그소속기관직제 제30조). 
  외교통상부에 관한 주요개정내용은 종전의 외무부에서 외교통상부로 기관명칭이 변경된 것과 통상교섭본부가 신설된 것을 들 수 있다(법 제29조).  외교통상부가 종전부터 통상교섭기능을 관장해 왔으나 다른 부처에서도 일부 그 기능을 수행하여 왔는 바 앞으로 이를 외교통상부로 일원화하고, 통상교섭에 관한 총괄·조정을 외교통상부의 기능으로 추가하였다(구체적인 내용은 외교통상부와 그소속기관직제 제22조 내지 제25조 참조). 그리고, 종전에는 2인이내의 차관보를 둘 수 있었으나 1인으로 감축되었다. 특징적인 것은 통상교섭본부를 신설한 것이다.(주석16) 정개위에서 통상행정체제 일원화를 위하여 통상교섭을 전담하는 대외경제부를 신설하는 안도 검토되었으나 외교통상부내에 본부를 두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다만, 운영의 독자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다른부(部)의 경우 차관은 장관을 보좌하여 소관사무를 처리하고 소속 공무원을 지휘·감독하나, 통상교섭본부장은 통상교섭사무에 관하여 차관의 지휘를 받지 않도록 하였다(법 제7조제2항).  그리고, 통상교섭본부장은 통상대표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대외적으로는 "Minister of State for Trade"라는 영문 명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외교통상부와그소속기관직제 제22조제2항). 
  행정자치부는 총무처와 내무부의 기능을 통합하여 신설되었다(법제32조).  기능상 큰 변동은 없다.  다만, 내무부의 자연보호운동 및 국립공원관리기능을 환경부로 이관하였다(법 부칙 제5조제11항에 의하여 자연공원법 개정). 
  과학기술부는 종전의 과학기술처에서 과학기술부로 그 위상이 변경된 점을 제외하고는 큰 변동이 없다(법 제34조). 
 문화관광부는 문화체육부에서 문화관광부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종전의 공보처의 기능중 방송행정 등 대부분의 기능을 이관받았다(법 제35조). 
  산업자원부는 통상산업부에서 산업자원부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외교통상부에 통상교섭본부가 신설됨에 따라 통상기능 및 조직의 변경이 있었다(법 제37조 및 산업자원부와그소속기관직제 참조). 
  보건복지부와 관련하여 보건복지부장관 소속하에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관리에 관한사무를 관장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신설되었다(법 제39조).  종전에 식품의약품안전본부가 직제에 의하여 설치되었으나 이번의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청으로 승격된 것이다.
Ⅳ. 改正 政府組織法에 대한 所感
  이번에 정부수립이후 대대적으로 행해진 정부조직개편은 새정부의 출범과 동시에 이루어졌고, 정부개혁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개혁은 이제 세계적인 조류이고 일과성에 그치지 않고 계속되는 국가적 과제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번 정부조직개편의 성과를 평가하기에는 이르나 앞으로 정부조직개편을 하는데 우리에게 많은 경험과 교훈을 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이번 개정된 정부조직법은 당초 정개위의 의도와 국민의 기대와는 달리 국회심의과정에서 정당간의 합의에 의하여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다. 일부분은 다음 정부조직법 개정시 재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기능이 복잡·다양해짐에 따라 정부기관간의 기능배분이 명확하지 아니한 점이 지적되고 있다. 최근에 정부의사결정과정에 다양한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위원회는 그때 그때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설치됨에 따라 위원회의 기관성격이 모호하여 위원회를 어떠한 종류의 정부기관으로 볼 것인지도 판단하기 어렵게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음 정부조직법 개정시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정부조직법 개정내용중 내용상 일부 문제점과 입법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 몇가지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일부 複雜한 組織體系
  이번 정부조직법의 개정으로 종전의 통상적인 조직관계와는 다소 다른 조직체계가 생겼다.  그 대표적인 것이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된 기획예산위원회와 재정경제부 소속으로 설치된 예산청과의 관계이다.  당초 정개위의 안은 대통령 소속하에 기획예산처를 신설하는 것이었는데 국회 심의과정에서 그 기능을 분리하여 예산편성지침의 작성, 재정개혁 및 행정개혁에 관한 사무는 대통령소속에 기획예산위원회를 설치하여 이를 담당하도록 하고, 예산의 편성 및 그 집행의 관리에 관한 사무는 재정경제부 소속에 예산청을 신설하여 이를 관장하도록 하였다(주석17).  따라서, 예산청이 정부조직법상 재정경제부 소속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기휙예산위원회와 예산청은 업무상 관련성이 높고 실질적으로는 업무상 상하관계를 형성한다고 보겠다. 이와 같이 특이한 조직구조로 인하여 양 기관의 관계가 명확하지 않게 되었고, 업무소관이 불분명하게 되었으며, 지휘·감독권의 행사와 관련하여 복잡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고 본다. 
 행정각부의 중앙행정기관인 청에 대한 지휘·감독권과 관련하여 개정 정부조직법에서는 행정각부의 장은 중요정책수립에 관하여 청장을 직접 지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법 제7조제4항). 공무원의 인사에 관하여는 국가공무원법과 공무원임용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지휘·감독하게 된다. 그런데, 예산청은 업무상 관련성이 기획예산위원회와의 관계보다 밀접하지 않은 재정경제부 소속으로 되어있어 정부조직법상 재정경제부장관이 중요정책수립에 관하여 직접 지휘·감독할 수 있게 된다. 그외에도 재정경제부장관이 법적으로는 예산청과 관련된 국무회의의 안건을 제출하고, 예산청과 관련된 사안에 대한 관계국무위원으로 재정경제부장관이 국회에 출석·발언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정부조직법은 정부위원을 규정하고 있는데 위원회의 위원장은 정부위원의 유형으로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획예산위원회위원장은 법적으로 국회에 출석·발언할 권리도 없고 한편 국회의 출석요구를 받지도 않게 되었다.  다음의 정부조직법 개정시에는 이를 재검토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청소년보호위원회를 문화체육부 소속에서 국무총리소속으로 변경하였다(법 부칙 제5조제17항). 청소년 유해매체물 등과 유해업소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청소년보호법이 제정되었고, 입법당시 동법에 의한 창소년보호 업무를 수행하고, 청소년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시책을 시행하기 위하여 문화체육부장관(문화관광부로 명칭이 변경되었음) 소속하에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설치되었다. 이는 정부조직법에서 청소년업무를 문화관광부의 소관사무로 하고 있었고(법 제35조제1항), 청소년업무에 관하여는 청소년기본법이 있어서 서로 유기적인 업무관련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그 소속을 국무총리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청소년업무를 관장하는 기관이 이원화되었고 청소년 관련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간 전보등 인사교류도 어렵게 되었다. 문화관광부의 청소년업무와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청소년보호업무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정책의 일관성을 가지려면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소속을 종전과 같이 문화관광부로 하는 것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2. 委員會 性格의 불명확
  정부조직법의 개정으로 신설된 위원회의 기관성격이 불분명하다. 개정된 정부조직법에 의하여 기획예산위원회·여성특별위원회·중소기업특별위원회가 신설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위원회를 중앙행정기관으로 볼 것인가에 대하여 명시적 규정이 없고, 위 세위원회 모두를 중앙행정기관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많다.(주석18) 중소기업특별위원회를 정부조직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한 자문기관의 일종인 심의기구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런데, 기획예산위원회 및 여성특별위원회와 개별 근거법에 의하여 설치된 금융감독위원회·청소년 보호위원회 등은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 소속의 위원회이면서 중앙행정기관으로 의제하는 규정이 없고 그 기능과 업무의 범위도 공정거래위원회와는 달라 그 기관의 성격을 어떻게 볼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게 되었다. 
  정부조직법은 국가행정기관의 설치·조직과 직무범위의 대강을 정하는 법이다(법 제1조).   따라서, 정부조직법에서 위원회를 중앙행정기관의 한 형태로 인정할 것인가에 대하여 검토를 하고, 이를 인정할 경우에도 기존의 중앙행정기관으로서의 위원회를 정부조직법에 먼저 규정하였어야 했다. 이러한 고려없이 기관을 신설하거나 위상을 강화하여야 한다는 관련 압력단체의 요구를 위원회의 형식으로 정부조직법에 반영하는 성의를 보이려다 이런 문제를 발생시켰다고 본다. 이러한 선례에 따라 법률에 의하여 설치된 자문 기관을 정부조직의 골격을 이루는 행정조직이 아니면서도 정부조직법에 규정하려고 할 것이어서 우려된다. 
  중앙행정기관은 임용기관과 예산편성기관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그리고, 대분분의 법률에서 중앙행정기관을 주무관청으로 규정하거나, 협의기관으로 하거나, 지휘·감독의 체계로 보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행정기관인지 여부는 입법에 있어서나 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중요한 참고기준도 된다.
  앞으로,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소속기관으로 위원회를 설치할 경우 자문기관인지, 합의제행정기관인지, 또는 중앙행정기관인지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은 중앙행정기관의 정의를 정부조직법에서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고, 정부조직법에 근거하여 직제통칙에서 중앙행정기관의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직제통칙 제2조제1호), 주로 집행업무를 예상하여 관할이 전국적이냐 여부를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3. 기타 참고사항
  대대적인 정부조직을 개편하면서 그 시행을 위한 준비기간이 충분하지 아니하여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다.  최근 외교통상부와 산업자원부간 외교통상부의 통상교섭기능의 범위와 관련하여 이견이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이번 정부조직개편과 관련은 없지만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간 불명확한 소관업무 규정으로 인하여 혼선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관장사무의 범위에 관하여 관계기관간에 적절한 타협을 기초로 조직관련법을 제·개정하였기 때문이기도 하고, 소관업무에 관하여 세밀히 검토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겠다. 
  정부조직개편에 따른 공무원의 동요를 최단시일내 가라 않히겠다는 의도를 모르는것은 아니지만, 정부조직의 주요골격을 확정한 후 법안을 준비하는 기간이 짧아 정부조직법 부칙에서 다른 법률들을 모두 정비해주지 못한 점과, 국회에서 수정의결된 후 그에 따른 직제개정작업을 충실히 할 시간이 없어 정부부처간 기능조정을 보다 세밀히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주석19)  앞으로는 충분히 심의·검토 할 기간을 확보하여야 하겠다. 
  특히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하여 개정되는 정부조직법의 시행일을 정함에 있어서 유의할 사항으로 느낀 점은 정부조직법 개정법률의 시행일은 대통령령에 위임함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번에는 새 정부의 출범과 동시에 정부조직을 개편하는 것으로 일정이 짜여졌기 때문에 공포와 동시에 시행하는 것으로 하였다. 
  그런데 50여개 직제준비에 시일이 걸리고 법적 검토사항이 적지 않아 애로가 많았을 뿐 아니라 신설되는 부처의 경우 직제가 공포되고 나서 장관이 임명됨과 동시에 직제시행규칙을 공포하여야 하는 행정적 어려움도 있었다. 
(행정법제국 법제관)
1) 직무분석기획단은 연구결과를 『신정부혁신론』(1997)과 『정부혁신2010』(1998)으로 발간하였다.
2)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의 법적 근거를 따지자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설치령(1997. 12. 23, 대통령령 제15547호)을 들 수 있다. 정부조직개편심의위원회는 동 설치령 제3조에 필요한 경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이에 근거하여 설치되었고, 1998. 1. 7부터 2. 24까지 활동하였다. 위원장은 박권상 동아일보 고문이 맡았고, 위원회 위원인 김광웅 서울대 교수가 실행위원회위원장을 겸하였다. 
3) 1998. 2. 4. 의안번호 제942호로 박상천의원 등 122인이 제출하였다. 
4) 1998. 2. 9. 의안번호 제955호로 김영진의원 등 163인이 제출하였다. 
5) 정무직 감축내역 : 장관급이 33명에서 26명(7명 감축)으로, 그중 국무위원은 21명에서 17명(4명 감축)으로 되었으며, 차관급이 67명에서 61명(6명 감축)으로 되었다.
6) 행정기관의조직과정원에관한통칙 제2조제1호에서는 중앙행정기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중앙행정기관"이라 함은 국가의 행정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된 행정기관으로서 그 관할권의 범위가 전국에 미치는 행정기관을 말한다. 다만, 그 관할권의 범위가 전국에 미치더라도 다른 행정기관에 부속하여 이를 지원하는 행정기관은 제외한다. 
7)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제35조제2항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정부조직법 제2조(중앙행정기관의 설치와 조직)의 규정에 의한 중앙행정기관으로서 그 소관사무를 수행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8) 행정기관의조직과운영에관한통칙 제4조의2 및 제8조의2 참조. 다만, 대통령 직속기관은 총리령이나 부령으로 하부조직에 관하여 정할 수 없으므로 모든 하부조직을 대통령령에 규정하여야 한다. 경찰행정조직의 하부조직도 정부조직법의 규정을 준용하여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할 수 있도록 위임되었다(경찰법 제13조제3항 및 제18조)
9) 기획예산위원회의 정부개혁실에 국 단위 기구인 재정개혁단과 행정개혁단을 두어 "단장"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기획예산위원회직제 제18조제2항),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의 국장 밑에 과단위 기구인 통상정책전문팀 등 "팀"을 두어 "팀장"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외교통상부와그소속기관직제 제26조제2항 및 동 직제시행규칙 제15조 등).
10) 국가공무원법 제32조 및 공무원임용령 제2조제4호에 의하면 외국(外局)의 장은 소속장관이 아닌 것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속공무원에 대한 임용권 또는 임용제청권은 각부장관이 갖고 있고, 공무원임용령 제4조는 청장의 3급이상 공무원 임면제청시 주무부장관에게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예산회계법에서는 예산을 중앙관서를 중심으로 편성하고, 중앙관서를 동법 제14조제1항에서 정부의 경우 중앙행정기관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각부 장관의 소속 청장이나 외국의 장에 대한 통제는 거의 없다. 다만, 필요하다면 동법에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11) 정부조직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하면 부·처 등 중앙행정기관의 관장업무중 일부를 독립하여 수행할 필요가 있을 때 합의제행정기관을 둘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노동부장관 소속하에 설치된 중앙노동위원회를 들 수 있으며 많은 경우 공정성이 중요시되는 준사법적 기능을 수행한다. 그런데,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정책을 담당하는 어느 부처에 소속한 것도 아니고 주기능이 행정각부의 여성정책을 종합·조정하는 점에서 정부조직법 제5조의 합의제행정기관과 정확히 일치한다고는 볼 수 없다. 
12) 개정전의 정부조직법에 의하여 두어진 국무위원인 정무장관(제2)은 여성정책관련 사무를 수행하고 그 보좌인력의 정원은 50명이었다. 그리고, 여성발전기본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여성발전기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부의 사무는 정무장관(제2)이 처리하여 왔었다. 
13) 종전에 중소기업기본법 제22조의 규정에 의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을 심의하기 위하여 대통령소속하에 중소기업정책심의회가 설치되었으나 정부조직법에 의하여 중소기업특별위원회가 설치됨에 따라 중소기업정책심의회는 폐지되었다(정부조직법 부칙 제5조제19항).
14) 국무회의에 의안을 제출할 수 있는 자는 국무회의의 구성원인 대통령·국무총리 또는 국무위원이다(국무회의규정 제3조제1항).
15) 국무회의에는 이외에도 대통령비서실장과 국무총리비서실장이 배석하며, 의장(대통령)은 서울특별시장 등 중요직위 공무원을 배석하게 할 수 있다(국무회의규정 제8조제1항).
16) 정부조직법 제29조제2항에서는 통상교섭사무를 담당하는 본부장 1인을 둔다고만 규정하였고 이에 근거하여 외교통상부와그소속기관직제 제5조제4항 및 제22조에서 명칭을 통상교섭본부로 정하였다. 
17) 한나라당에서 정개위안이 대통령에게 권한을 집중시켰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대통령 소속하에 기획예산처와 중앙인사위원회를 두는 것을 반대하고, 특히 예산·인사기능을 대통령 직속으로 이관하는 것은 국무총리의 행정각부 지휘·감독권을 무용화하고 헌법적 근거 없이 대통령 직속으로 행정권을 이관하는 것은 위헌의 소지가 있다는 주장을 하였다. 이에 대하여는 국가안전기획부와 관련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참고할 수 있겠다. 헌법재판소는 "국가의 공권력을 집행하는 행정부의 조직은 헌법상 예외적으로 열거되어 있거나 그 성질상 대통령의 직속기관으로 설치할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무총리의 통할을 받아야 하며, 그 통할을 받지 않는 행정기관은 법률에 의하더라도 이를 설치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국가가 정보기관을 대통령직속으로 하느냐 여부는 기본적으로 입법정책의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당해 국가의 헌법이념에 배치되지 않는 한 위헌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하면서 국가안전기획부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하는 정부조직법 제14조와 국가안전기획부법 제4조 및 제6조를 합헌으로 결정하였다(1994. 4. 28. 89헌마221).
18)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에 의하여 설치된 공정거래위원회는 정부조직법에 의한 중앙행정기관으로 보도록 하는 규정이 모법 제35조제2항에 규정되어 있다.
19) 정개위의 개편안이 1월 26일 확정되었고, 법안 조문화 작업을 한 후 다시 정개위전체회의에서 의결한 다음 대통령당선자에 대한 보고를 거쳐 2월 4일에 국회에 제출되었다. 정부조직법개정법률안이 국회에서 1월 17일 의결되었고, 1월 23일 50여개 직제안 성안 및 심사가 완료되었으며, 1월 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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