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글자작게 100% 글자크게

뉴스·소식

법제처,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 초청 공개강연
  • 등록일 2009-03-06
  • 조회수11,166
  • 담당부서 대변인실

“생각의 물구나무서기를 아시나요?”

- 법제처,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 초청 공개강연 -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이자 지식생태학자인 유영만 교수를 초청하여 6일(금) 오전 9시 30분에 정부중앙청사 1517호 법제처 대회의실에서 ‘상상과 창조를 푸는 비밀열쇠 10가지: ?와 !사이의 혁명’ 이라는 주제로 공개강연을 개최하였다.

            

         [유영만 교수의 열띤 강의에 귀기울이고 있는 법제처 직원들]

□ 이번 공개강연은 직원들의 상상력과 창조력을 일깨우고, 이를 법제업무 과정에 반영해, 창조적인 상상력을 동원한 창의적 제안과 전문적 법제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유영만 교수는 ‘궁금거리는 상상, 두근거리는 창조’라는 흥미있는 타이틀로 강연을 시작하였다

  - “위기시대일수록 새로운 컨셉이 필요하며 미래의 문맹자는 이미지를 해석 못하는 사람이다”라고 강연의 서두를 열었다. 또한 무엇을 상상하는가가 미래의 현실을 만들어간다며 상상의 힘을 강조하였다.

  - 상상과 창조를 일으키는 10가지 비밀로 watch(눈여겨봐라), question(마음으로 물어라), tolerate(안보여도 참아라), visiualize(이미지로 그려라), reverse(뒤짚고 엎어라), respect(차이를 존중해라), embrace(모순을 끌어안아라), combine(이것저것 엮어라), challenge(좌우지간 저질러라), play(신나게 놀아라)를 제시하면서 이와 관련한 사례와 재미있는 입담으로 2시간 내내 직원들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다.


□ 유영만 교수는 이석연 법제처장의 공직자 추천서 중 1권인 ‘상상하여? 창조하라!’를 비롯해 ‘민사고 천재들은 하버드가 꿈이 아니다’, ‘지식생태학: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포스트 지식경영’ 등의 저자이며,

  - 즐거운 학습(learning)을 통해 건강한 지식(knowledge)을 창출하고 보람찬 성과(performance)를 나누면서 행복한 일터(workplace)를 조성하기 위한 창의적 연구에 몰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이번 공개 강연을 적극 추천한 이석연 법제처장은 “위기일수록 창조적 삶의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이번 강연이 경제위기의 시대에 사는 우리 직원들에게 고정관념을 깬 역발상과 생각의 물구나무서기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자극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법제처는 제안과 지식 활동을 통합한 법제처 내부 소통 사이트로 다른 기관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창의지식광장’을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1월에는 외화 번역가인 이미도씨를 초청하여 “창조적 상상력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공개 강연을 개최하는 등 직원들의 창의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끝/.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