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글자작게 100% 글자크게

뉴스·소식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자”
  • 등록일 2009-09-10
  • 조회수10,547
  • 담당부서 대변인실

- 법제처, 신봉승 교수 초청 공개강연 -


□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10일(목) 오전 10시에 정부중앙청법제처 대회의실에서 신봉승 추계영상문예대학원 석좌교수초청하여 ‘朝鮮王朝實錄으로 오늘을 읽는다’라는 주제로 공개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신봉승 교수의 열정적인 강연에 귀 기울이고 있는 법제처 직원들]


□ 이번 특강은 역사의 가르침을 통해 올바른 공직 가치관을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역사 속 지식인의 지혜와 리십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신봉승 교수는 “문사철(文史哲) 600”(‘언어’의 보물창고인 문학서적 300권, ‘경험의 보물창고인 역사서적 200권, 초월의 세계를 볼 수 있는 철학책 100권은 최소한 읽어야 한다는 의미)을 말하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강연을 시작했다.

□ 신 교수는 무엇보다도 ‘올바른 역사인식’에 바탕을 둔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역사인식은 국가의 정체성과 관계가 있고,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것은 우리 것(역사)을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 특히 어마어마한 역사의 기록이자 세계기록유산인 ‘조선왕조실록’ 속에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이 담겨져 있다고 말하면서, 공직자는 이러한 우리의 유산을 잘 살펴, 미래를 위한 입법을 하고, 기획과 정책 수행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신 교수는 지식인 중에서도 지식인이며, 국가에 봉사하고 있는 공직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올바른 역사인식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이것이 법제처에서 시작해서 각 부처로, 사회로 번져나가 대한민국이 품격있는 나라가 될 수 있록 애써주기를 바란다고 하면서 강연을 마무리했다.

□ 신봉승 교수는 이석연 법제처장의 공직자 추천서 중 1권인 ‘조선 지식인의 리더십’을 비롯해, 대하소설 <조선왕조 500년>, <소설 한명회>, 역사에세이<신봉승의 조선사 나들이> 등의 저자이고, 한국방송대상, 아시아영화제 각본상, 서울시문화상, 대한민국 예술원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 최근 독서의 계절을 앞두고 독서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 법제처는, 자체 ‘지식인의 서재’를 운영하면서, 다수의 저자 초청 특강을 개최하는 등 독서하는 공직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

□ 이석연 법제처장은 “이번 특강이 법제처 직원은 물론 공직자들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고 공직가치관을 새롭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독서를 통해 직원들의 공가치관을 새롭게 하고, 상상력과 창조력을 일깨우며, 이법제업무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감으로써 이러한 독서문화가 모든 행정기관으로 확산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끝/.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