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서브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 메뉴 닫기

뉴스·소식

  • 보도자료
  • 포토뉴스
  • 보도해명자료
  • 공지사항
  • 법제처 입법예고
  • 법나들이
  • 알림판

보도자료

법제처 관련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법제처, 자치법규 정비 우수 지자체 시상
등록일
2017-12-14
담당부서
법제지원국

법제처, 자치법규 정비 우수 지자체 시상

 

- 대전, 충남, 전북, 경남, 제주 5개 지자체 표창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및 제주특별자치도,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자치법규 자율정비 업무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선정됐다.

 

 

 

< 주요 개선 사례 >

 

 

 

 

 

 

 

 

 

경상남도는 상위법령 개정사항을 반영하지 않아 주민 부담을 초래하고 있던 수목원 관리·운영 조례를 개정했다.('16. 11. 3.)

(개정전)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다르게, 수목원 입장료 면제 대상에 국가유공자 및 독립유공자의 유족 또는 가족을 미포함

(개정후)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수목원 입장료 면제 대상을 모두 포함하도록 하여 주민의 금전 부담 해소 및 나라사랑 정신 고양

 

전라북도는 법령에서 조례로 위임된 규제완화 사항을 정하지 않아 주민 편의를 저해했던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했다.('16. 3. 25.)

(개정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지구단위계획구역에서의 건폐율, 용적률, 높이제한을 완화 적용할 수 있도록 조례로 위임했으나, 이를 미규정

(개정후) 건축 규제를 완화해 적용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해 그 효과가 주민에게까지 미치게 되어 주민의 기반시설 이용 확대 및 편의 증진

 

(개정전)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가축사육제한구역의 변경·해제 절차를 조례로 정하도록 위임하고 있으나, 이를 규정하지 않아 제한구역 지정 후 변경·해제의 필요성이 있어도 집행할 수 없는 불합리 존재

(개정후) 상위법령에 맞게 가축 관리의 절차·방법을 규정하여 축산 정책의 원활한 집행 도모 및 주민 건강 증진에 기여

제주도는 축산 정책의 원활한 집행을 위하여 가축분뇨의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했다.('16. 4. 6.)

 

 

법제처(처장 김외숙)14 세종정부청사 7동 대회의실에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법규 정비 우수 지방자치단체' 시상식을 개최했다.

 

2017년 자치법규 우수 지방자치단체 시상식 사진 1

법제처는 2014년부터 지자체 조례를 전수 검토 상위법령에 맞지 않거나 법령상 근거 없이 신설된 규제 등에 대해 정비안을 제공하는 자치법규 자율정비 지원 제도를 운영 중이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10월 말)까지 조례 68,770건을 검토해 88,919건의 정비과제를 지자체에 제공했고, 그 중 중요 규제사항 13,356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지자체의 신속한 정비를 지원해왔다.

 

그 결과, 243개 지자체가 13,356개 과제 중 7,243(54.2%)의 조례 속 규제를 자율적으로 정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5개 지자체는 모두 중요 규제사항 정비율 100%*를 달성한 기관으로서,

* (정비과제수) 대전 60, 충남 109, 전북 107, 경남 39, 제주 130

 

주민 불편 및 금전 부담 등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개선하기 위해 지자체의 의회와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협력한 성과인 점이 높이 평가됐다.

2017년 자치법규 우수 지방자치단체 시상식 사진 2

 

김외숙 법제처장, “이번 우수 지자체 선정은 지난 4년 동안 자치법규의 적법성을 높이기 위해 법제처와 지자체가 파트너십을 발전시켜온 결과라면서,

 

법령을 위반하여 주민에게 불편을 유발하는 자치법규가 존재할 수 없도록 더욱더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앞으로도 법제처는 '자치법규 자율정비 지원 제도'를 통해 발굴된 조례의 위반 유형별 주요 정비사례를 모든 지자체와 공유*할 계획이다.

* '2017년 조례 규제개선 사례집' 발간·배포(12)

 

또한, 조례 정비가 부진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각 지자체별 실정을 고려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자치법규의 적법성을 높이고 자치입법능력 향상에 필요한 법제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 요청 지자체 대상 '찾아가는 자치법제 협업센터' 운영('18311)

 

아울러, 내년부터243개 지자체의 규칙 25천여 건에 대한 전수검토를 착수 규칙 속 숨은 규제를 발굴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목록
최신 보도자료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임현규
044-200-6518
만족도 조사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바로가기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생활법령
국민참여입법센터
정부입법지원센터
법제교육포털
세계법제정보센터
북한법제정보센터
어린이법제처
홈페이지 개선의견
QR code(법제처 모바일 홈페이지(http://m.moleg.go.kr/mobile/)로 이동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