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글자작게 100% 글자크게

뉴스·소식

김외숙 법제처장, 충남대 로스쿨 학생 대상 특강
  • 등록일 2018-09-17
  • 조회수5,868
  • 담당부서 법제정책국
  • 담당자 임현규

김외숙 법제처장, 충남대 로스쿨 학생 대상 특강

  - 예비 법조인들에 공정 사회와 인권에 대한 관심 강조
  - 국민 권익 증진을 위한 적극행정 법제 가이드라인 소개

□ 김외숙 법제처장은 17일 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을 찾아 '법제로 만들어가는 공정한 나라'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

 

충남대 로스쿨 학생 대상 특강 단체 기념 사진

 

□ 이날 김 처장은 법조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보편적인 인권에 대한 감수성과 차별에 대한 민감성을 강조했다.

 ㅇ 사법연수원 시절부터 무료 법률상담을 통해 노조활동을 이유로 부당해고를 당한 구로공단 여공들을 도왔던 일과,

 ㅇ 상시근로자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권익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 법령을 정비하려는 법제처의 차별법령 정비 사업을 소개하면서,

 ㅇ 법조인으로서 진로를 결정할 때 “나는 왜 법조인이 되기로 했나?”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공익·인권·노동 등을 포함한 여러 분야를 대상으로 자신만의 설 자리를 소신 있게 찾아나갈 것을 당부했다.

 

김외숙 법제처장, 충남대 로스쿨 학생 대상 강연 하는 모습

 

□ 아울러 공무원이 법령을 해석하거나 입안할 때 국민의 권익을 증진시키고 적극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법제처가 마련해 추진하고 있는 “적극행정 법제 가이드라인”을 소개했다.

 ㅇ 또한, 법제처가 업무에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국민 법제관 제도, 국민참여 심사제도, 차별법령 신고센터 등을 소개하며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김외숙 법제처장, 충남대 로스쿨 학생 대상 강연 하는 모습2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