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e-newsletter 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09년 4월 넷째 주
신뢰와 희망의 선진법제 실현 법제처는 경제활성화와 국민불편해소를 위한 법제개선에 앞장 서겠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 국민 불편 법령 개폐센터  어린이 법제관

클릭! 이슈 more
5년 동안 한번도 개정안된 행정규칙 1,000여건 모두 폐지 관련이미지

5년 동안 한번도 개정안된 행정규칙 1,000여건 모두 폐지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국민 실생활과 기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훈령․예규를 추가적으로 손질하고 폐지하는 행정규칙 일몰제의 대대적인 개선 작업에 본격 착수하였다. 모든 행정규칙에 일정 기간마다 주기적으로 존속의 필요성 등을 재검토ㆍ조치하도록 하는 일몰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대통령훈령 「훈령·예규 등의 발령 및 관리에 관한 규정」을 발령하였다.
법제 소식 more
이석연 법제처장, '내 인생을 빛낸 아름다운 인연' 관련이미지

이석연 법제처장, '내 인생을 빛낸 아름다운 인연'

이석연 법제처장은 월간 조선(2009. 5) "내 인생을 빛낸 아름다운 인연" 이라는 코너에서 변정수 초대 헌법재판관과의 인연을 소개했다. 이석연 처장은 법조인으로서 초입에 변정수 초대 헌법재판관을 만나 엄격한 단련을 거친 것은 큰 행운이었다며, 그 후 때로 남들이 가지 않는 고난과 투쟁의 길로 가도록 책무감을 고취시켜 준 '선의의 악연' 으로 변정수 전 헌법재판관을 기억했다.
해석 명석 more

법제처, 하역요금의 변경신고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국토해양부가 요청한「항만운송사업법」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컨테이너 전용부두에서 취급하는 컨테이너 화물의 하역요금을 종전에 신고한 요금보다 낮게 받는 경우에도 변경신고를 해야 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만화 법률 more

법나들이

법제처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내 정보수정 수신거부

Copyright(c)1997-2005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55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