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e-newsletter 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09년 8월 다섯째 주
신뢰와 희망의 선진법제 실현 법제처는 경제활성화와 국민불편해소를 위한 법제개선에 앞장 서겠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 국민 불편 법령 개폐센터  어린이 법제관

클릭! 이슈 more
법제처, '과태료·과징금 합리화 방안' 발표 관련이미지

법제처, '과태료·과징금 합리화 방안' 발표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법무부 및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공동로 "과태료․과징금 합리화 방안"을 마련, 26일(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제16차 회의에 보고하였다. 고소득자들과 달리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에 대한 과태료를 감경하고 동일한 위반행위에 대한 과태료, 과징금, 벌금, 영업정지 등의 중복제재 처분을 일제 정비하여 서민의 부담을 덜어주고 중소상공인의 활력을 획기적으로 증진시키기로 하였다.
법제 소식 more
한·일 법제연구 포럼 개최 관련이미지

한·일 법제연구 포럼 개최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21일(금) 윤용택 일본 소카대학 법과대학원 교수를 초청하여 한일공법연구회와 공동으로 '일본 내각법제국의 정부조직상 지위와 위상'에 관한 법제연구포럼을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국가법령정보센터 및 국가입법지원센터 전담조직 신설 관련이미지

국가법령정보센터 및 국가입법지원센터 전담조직 신설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국가법령정보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 국가입법 통합시스템의 통합 운영 및 대내외 법제 교류·협력 시 추진체계의 마련을 위해 전담조직 강화 차원에서 국가법령정보센터와 국가입법지원센터를 설치하고, 24일(월)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해석 명석 more

국가유공자 등록 취소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국가보훈처가 요청한「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 등으로 등록된 사람이 등록 취소를 요구하는 경우 국가보훈처장은 그 등록을 취소하여야 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의록을 공개여부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요청한「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학교 폭력사건의 당사자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의록의 공개를 요청하는 경우에도 해당 회의록은 비공개할 수 있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법제처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내 정보수정 수신거부

Copyright(c)1997-2005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55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