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16년 1월 둘째 주
국민이 행복해지는 법을 디자인합니다.
클릭이슈
1월 1일 시행법령「고용보험법 시행령」 새 창으로 열립니다.

1월 1일 시행법령「고용보험법 시행령」

우리나라 기혼자들의 최대 고민...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겠죠? 올해부터「고용보험법」이 개정되면서 더 나은 고용환경이 제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유연근무제나 재택 근무 도입 등 고용환경을 개선한 회사는, 그에 든 비용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하는 경우, 두 번째 육아휴직을 하는 근로자에게 육아휴직 급여를 지급하는 기간이 3개월로 늘어나게 됩니다. 「고용보험법 시행령」, 1월 1일 시행
1월 1일 시행법령 「국민연금법 시행령」 새 창으로 열립니다.

1월 1일 시행법령 「국민연금법 시행령」

지금까지는 시간제 근로자가 여러 사업장에서 일해도 단 한곳에서 월 60시간 이상 일하지 않으면,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가 될 수 없었는데요.(지역가입자로 가입해야 했지요.) 올해부터 둘 이상 사업장에서 근로시간의 총합이 월60시간 이상인 경우, 본인이 희망하면 사업장 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사업장가입자가 되면 보험료의 나머지 절반은 사용자가 부담하게 되어 본인 부담이 줄어듭니다. 연간 약 21만명이 시간제 근로자의 사업장 가입기준 개선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민연금법 시행령」, 1월 1일 시행
만화법령
법나들이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법령정보의 공개 개방으로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갑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국민참여입법시스템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어린이 법제관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정부부처 뉴스레터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c)1997-2015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