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16년 8월 넷째 주
국민이 행복해지는 법을 디자인합니다.
클릭이슈

8월의 주요 입법예고 법령안을 알려드립니다

국토교통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기존 철도시설의 선로를 활용하는 레일바이크 등의 시설은 상업지역 등에서만 입지가 가능하도록 한 규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도 록 함. 농림축산식품부 농지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농업인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및 이용시설에 ‘응급의료전용헬기 이착륙장’과 ‘민방위비상대피시설’이 추가됨. 보건복지부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 음압격리병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일반환자 입원실 병실당 병상의 수를 4개 이내로 함. 여성가족부 청소년 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가정 내 인터넷게임 지도의 자율성을 강화하고자 부모 등 친권자가 요청하는 경우 심야시간대에도 인터넷게임 제공이 가능하도록 함. 공정거래위원회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예: 상조회사)는 소비자에게 그로부터 수령한 선수금 관련 내용을 지급의무자의 확인을 받아 연 1회 이상 통 지하여야 함. 고용노동부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건설공사의 발주자 등은 공사대금 중 건설근로자 임금에 대해 전월 임금의 사용명세를 확인한 후 다른 공사비와 구분하여 지급하 도록 함(임금의 구분지급 및 확인제 도입). 외교부 항공권연대질병퇴치기금법 제정(안) ▶기존의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을 항공권연대질병퇴치기금으로 변경하고, 이를 국가재정에 편입하여 재원 운용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함. 보건복지부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 ▶수련병원등의 장이 전공의에게 주당 최대수련시간을 초과하여 수련하게 한 경우 과태료를 차등 부과(3차 이상 위반 시 500만원) 하도록 함. 국토교통부 국제항공운수권 및 영공통과 이용권 배분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안)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을 위한 평가에 안전성 항목을 추가하고, 온실가스 감축 노력 평가 기준에 연료 절감 항목을 평가 요소에 반 영함. 여성가족부 건강가정기본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메르스 사태 등 감당하기 어려운 재난을 당한 가족에게 가족돌봄, 법률구조, 의료지원, 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지원하도록 함.

찾기 쉬운 생활법령 이벤트 "어느 法에서 왔니?"

찾기쉬운 생활법령 이벤트 "어느 法에서 왔니?"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에서는 우리생활에 필요한 법령정보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죠! 이번에는 특정 법령을 보면 '이런 내용을 찾을 수 있겠구나' 하고, 법령과 좀 더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았어요~ 퀴즈에서 설명하는 정보는 어느 법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 진행기간: 8월 24일(수) ~ 8월 31일(수) ◈ 당첨자 발표: 9월 2일(금) 찾기 쉬운 생활법령 홈페이지, 블로그 ◈ 이벤트 경품 - 5명: [도미노 피자] 포테이토 오리지널L+치킨+콜라        20명: [투썸플레이스] 그릭요거트 아이스크림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만화법령
생활법령 퀴즈 이벤트 어느 法에서 왔니? 아빠도 육아 휴직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어떤 법률을 보면 이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1. 고용보험법 2.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류 3. 근로기준법 4. 모자보건법 퀴즈의 정답을 맞춰주세요~! 정답을 맞추시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이벤트 내용 - 기간 : 2016.8.24(수)~8.31(수), 발표 : 2016.9.2(금), 5명 : 도미노피자(포테이토피자,치킨,콜라), 30명 : 투썸플레이스(그릭 요거트 아이스크림)
 
법령정보의 공개 개방으로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갑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국민참여입법시스템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어린이 법제관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정부부처 뉴스레터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s(c)1997-2016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