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18년 2월 넷째 주
법제처, 법령정보관리원 - 세계와 소통하는 法! 세계로 나아가는 法! 세계 각국의 법령정보를 한눈에 세계법제정보센터
법제처 여기로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세계법제 뉴스레터

Global Trend in Legislation (세계 각국의 최신 법제 동향) 1

중국, 해외투자자의 중국 내 직접투자 시 소득세 징수유예 정책 시행
(2018.2.)

1월 2일, 중국 국가세무총국은 해외투자자가 일부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소득세를 면제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해외투자자의 중국 내 직접투자 시 소득세 징수유예 정책을 1월 1일자로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 소득세법」에서는 투자자의 영업이익에 대하여 세금을 원천징수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이번 정책의 시행으로 해외투자자가 배당금 등의 명목으로 발생한 투자수익을 △증자, 신규 투자, 지분 인수 등의 방식으로 직접 재투자 △국내 주민기업의 주식이자, 인센티브 등으로 수익 수령 △재정부 또는 국가세무총국에서 규정하는 그 밖의 방식으로 재투자 하는 경우 해당 소득세가 면제된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이 정책이 해외투자자 유치를 위한 투자환경 개선작업의 일환이며, 해외투자자의 투자 감소 및 외자유출을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조치라고 평가하였다.

출처: 세계법제정보센터 최신동향
(http://world.moleg.go.kr/web/dta/lgslTrendReadPage.do?CTS_SEQ=46167&AST_SEQ=55)

Global Trend in Legislation (세계 각국의 최신 법제 동향) 2

베트남, 식품안전법에 관한 시행 세부규정 공포
(2018.2.)

베트남 정부는 개정된 「식품안전법 일부 시행 세부규정에 관한 의정(議定)」 제15/2018/NĐ-CP호를 지난 2월 2일 공포했다. 베트남 「식품안전법」에서 정의하는 ‘식품’이란 화장품, 담배 및 약품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제외한, 사람이 먹고 마시는 신선한 형태 또는 1·2차 가공, 보관을 거친 상품을 말하며, ‘식품안전’이란 식품이 사람의 생명,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보증하는 것을 말한다. 이 의정은 이러한 「식품안전법」 정의에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하여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품자진공표절차 △상품공표문서 등록절차 △유전자변형식품의 안전보증 △식품안전요건을 갖춘 시설에 대한 증명서 발급 △수출입식품 안전에 관한 국가 검사 △식품의 라벨 표기 △식품광고 △건강보호식품 생산 시의 식품안전보증요건 △식품의 생산, 거래 및 식품첨가제 사용 시의 식품안전보증요건 △식품 원산지 추적 △식품안전에 관한 국가의 관리책임 분담

이 의정에 따르면 식품을 생산, 거래하는 개인 및 단체는 포장가공을 거친 식품, 식품첨가제, 식품가공보조제, 식품저장용기, 식품에 직접 접촉되는 포장재에 대하여 ‘자진공표’ 절차를 거쳐야 하며, 건강보호식품, 의약영양식품, 특별식단용 식품, 36개월 이하의 영유아용 영양식품 등을 생산, 거래하는 개인 및 단체의 경우에는 해당 식품에 대한 ‘상품공표등록’을 해야 한다. 단, 생산을 목적으로 원료 등을 생산 및 수입하는 경우 그 원료 등에 대한 공표절차는 면제된다.

또한 식품이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경우 해당 식품은 베트남 보건의료부, 농업농촌개발부, 산업무역부 등 관련 기관의 안전성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기관이 △총수입량의 최대 5%에 달하는 물품을 임의로 선택하여 그 물품 관련 서류를 검사하는 ‘간이검사방식’ △수입물품에 대한 서류만 검사하는 ‘통상검사방식’ △표본추출검사와 서류검사를 병행하는 ‘정밀검사방식’ 중 한 가지 방식을 택하여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 의정은 베트남의 개인·기관 및 단체, 식품의 생산 및 거래에 참여하는 베트남 내 외국 개인 및 단체, 베트남 식품안전에 관련된 활동을 하는 개인 및 단체에 적용되며, 이 의정의 시행으로 구 「식품안전법 일부 시행 세부규정에 관한 의정」 제38/2012/NĐ-CP호는 자동 폐지되었다.

출처: 세계법제정보센터 최신동향
(http://world.moleg.go.kr/web/dta/lgslTrendReadPage.do?CTS_SEQ=46180&AST_SEQ=327&ETC=1)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하나 된 열정 하나 된 대한민국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s(c)1997-2018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s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