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18년 10월 넷째 주
법제처, 유익하고 재미있는 법 이야기가 가득, 여러분, 여기로 오세요! moleg.go.kr/herelaw
법제처 여기로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클릭! 이슈
알면 깜짝 놀랄 법령 속 '차별 용어'

[알기 쉬운 법령 만들기] 알면 깜짝 놀랄 법령 속 ´차별 용어´

우리가 자각 없이 사용해왔던 단어 중에 변질된 외래어나 차별적 용어들이 의외로 많은 점 알고 계시죠? 그에 따른 바른 우리말 쓰기 운동이나 용어 순화를 촉구하는 움직임도 계속되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법령 속에는?!
여전히 특정 신체적 결함을 차별하거나 자신과 다른 상대방을 차별하는 용어들이 버젓이 존재하고 있네요!
장님, 사생아, 미망인... 등
아직도 법령 속에 남아있는 수많은 '차별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법제처가 체크합니다!
너의 성분이 보여...

[10/25 시행법령] 모든 의약외품에 전성분 표시 의무화

기존에는 일부 제품에만 시행되고 있던 전(全)성분 표시 제도가 생리대, 마스크와 같은 지면류 의약외품에도 확대 적용됩니다.
외부 용기나 포장에 가려 기재사항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 외부의 용기나 포장에 같은 사항을 적고, 첨부문서가 있는 경우 용법·용량과 그 밖에 사용·취급 시 주의사항 등을 기재합니다.

「약사법」 개정, (2018. 10. 25. 시행)
직장인들만의 소확행! 데스크테리어를 소개합니다.

[생생法정보] 직장인들만의 소확행! #데스크테리어란?

깨어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보내는 현대 직장인들!
사무실 책상은 직장인들에게 집만큼 중요한 제2의 영역이기도 합니다.
데스크테리어(Deskterior)를 통해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잠시 환기시키고 나만의 개성을 뽐내보는 건 어떨까요?
새령이와 함께 데스크테리어 쉽게 하는 방법도 알아보고, 근무환경 관련 법령도 체크해봐요♬
여러분, 10월 마지막 날이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제6회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 개최

"10월 31일은 무슨 날?"
오는 10월 31일, 아시아 각국의 법제 경험과 노하우를 교류하는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ALES : Asian Legislative Experts Symposium)가 밀레니엄서울힐튼에서 열립니다.
‘국민참여와 소통 확대를 위한 행정절차 법제 정비 방안’을 주제로 펼쳐질 제6회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처장님과 새령이의 초대 영상이 열립니다.
*참가 신청은 아래 포스터를 클릭해주세요.
만화법령
제6회 아시아 법제 전문가 회의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s(c)1997-2018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s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