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e-newsletter 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09년 10월 셋째 주
신뢰와 희망의 선진법제 실현 법제처는 경제활성화와 국민불편해소를 위한 법제개선에 앞장 서겠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국민 불편 법령 개폐센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어린이 법제관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클릭! 이슈 more 새 창으로 열립니다.
어린이 손으로 직접 만든 ‘어린이헌법’  새 창으로 열립니다.

어린이 손으로 직접 만든 ‘어린이헌법’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10월 15일(목)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회의실에서 어린이법제관 40명과 학부모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들이 만드는 어린이 헌법’을 주제로 ‘2009년 제2차 어린이법제관 토론마당’을 개최했다.
법제 소식 more 새 창으로 열립니다.
이석연 처장 '좌우대립으로 폄훼되어선 안될 헌법적 가치' 특강  새 창으로 열립니다.

이석연 처장 "좌우대립으로 폄훼되어선 안될 헌법적 가치" 특강

이석연 처장은 10월 9일(금) 6기 대학생선진화아카데미에서 ‘이명박 정부의 국정철학과 헌법정신’을 주제로 강연하였다. 이 처장은 “헌법은 국가의 근간으로서 국민들이 꿈을 향해 자유롭게 도전할 수 있는 사회가 되도록 체제를 규정한다”고 밝힌 그는 대한민국의 헌법에는 인간의 기본권 실현이라는 목적이 훌륭하게 담겨있다고 밝혔다.
법제처 ‘이웃사랑 나눔장터’ 열어 새 창으로 열립니다.

법제처 ‘이웃사랑 나눔장터’ 열어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10월 10일(토) 환경부 및 한국환경자원공사 등의 주관으로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개최된 ‘이웃사랑 나눔장터’에 참여하였다.
해석 명석 more 새 창으로 열립니다.

법제처, 초등교원 증원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요청한 「국립사범대학 졸업자 중 교원미임용자 임용 등에 관한 법률」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정부는 2007 중장기 교원수급계획의 취지를 반영하여 2008학년도부터 2011학년도까지 각 연도 공립 초등교원 정원의 증원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법제처, 한국은행 감독기능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금융위원회가 요청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전자금융거래법」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419조 및 「전자금융거래법」 제41조에 따라 준용되는 「한국은행법」 제88조와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62조에는 금융감독원에 대한 한국은행의 검사결과송부 및 시정조치의 요청에 관한 사항이 포함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법제처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내 정보수정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수신거부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Copyright(c)1997-2005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55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