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뉴스레터-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17년 1월 둘째 주
법제처, 법령정보관리원 - 세계와 소통하는 法! 세계로 나아가는 法! 세계 각국의 법령정보를 한눈에 세계법제정보센터
세계법제 뉴스레터more 새 창으로 열립니다.

Global Trend in Legislation (세계 각국의 최신 법제 동향) 1

태국, 컴퓨터범죄법 개정안 의회 통과 (2016.12.) 2016년 12월 16일 태국 의회는 「컴퓨터범죄법(Computer Crime Act of 2007)」의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현재 마하 와치랄롱꼰(Maha Vajiralongkorn) 왕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법 개정에 따라 정부가 임명한 다섯 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컴퓨터자료심사위원회(Computer Data Screening Committee)가 창설되고, 국가의 도덕에 반한다고 여겨지는 온라인 콘텐츠를 삭제할 것을 법원에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이 위원회에 부여된다. 또한 국가의 안보, 경제적 안정, 공공의 안전, 그리고 사회 기반 시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사회적 공포를 야기하는 거짓 정보를 컴퓨터 시스템 상에 유포한 자는 5년의 징역형을 선고 받는다. 그러나 법 개정에 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개정안이 의회에서 통과되기 하루 전날 디지털 권리와 시민의 자유를 옹호하는 태국 내 선도적 비영리 단체 중 하나인 타이 네티즌 네트워크(the Thai Netizen Network)는 컴퓨터범죄법 개정에 반대하는 청원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청원서에는 개정 법안의 몇몇 조항들이 인권 침해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는 시민 30만 명의 서명이 포함되었다. 또 다른 단체인 아이로우(iLaw)의 대표는 “웹사이트 차단과 비평가들에 대한 처벌은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을 원천 봉쇄하는 것”이라고 비난했으며, 이외에도 여러 단체들이 개정 컴퓨터범죄법이 개인 정보 수집을 정당화하는데 이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출처: 세계법제정보센터 최신동향 (http://world.moleg.go.kr/World/SoutheastAsia/TH/trend/41864)

Global Trend in Legislation (세계 각국의 최신 법제 동향) 2

호주, “배낭여행객 세금 15%”안 의회 통과 (2016.12.) 호주 의회는 “워킹홀리데이 여행자(WHMs, 또는 “배낭여행객”)로 알려진 단기 외국인 노동자들의 소득세(배낭여행객 세금으로 불림)를 15%로 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특정 비자를 가지고 호주에서 단기 고용 노동자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이 세율은 추수시기가 다가오면서 이 시기에 노동을 제공하는 자들에게 부과되는 높은 세율과 비교하여 이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논란이 되는 문제였다. 2015년 5월에 나온 ‘2015-2016예산’에서 정부는 2016년 7월 1일부터 단기 워킹홀리데이 노동자의 세율부과 기준을 거주자(resident)에서 비거주자(non-resident)로 바꾸는 것을 제안하였다. 의회에서의 논의 결과 정부는 AU$37,000까지의 수입을 얻는 자에게는 15%를 부과하고 배낭여행객들이 호주를 떠날 때 징수되는 퇴직연금률을 95%에서 65%로 낮추기로 협의하였다. 동 입법안은 2016년 12월 1일 양원을 통과하였고 새로운 세율은 2017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출처: 세계법제정보센터 최신동향 (http://world.moleg.go.kr/World/Oceania/AU/trend/41883)
 
법령정보의 공개 개방으로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갑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국민참여입법시스템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어린이 법제관이 새 창으로 열립니다.
정부부처 뉴스레터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법제메일링 신청/해지 페이지 에서) 신청해주세요.

법제처 로고

Copyrights(c)1997-2016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20, 정부세종청사 법제처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