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글자작게 100% 글자크게

뉴스·소식

“의사들이 말해주지 않는 건강 수칙”
  • 등록일 2009-06-12
  • 조회수12,222
  • 담당부서 대변인실

- 법제처, 홍혜걸 의학전문기자 초청 공개강연 -

 

□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12일(금) 오후 2시에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회의실에서 국내 최초 의사출신 의학전문기자이며, 현재 의학칼럼리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는 홍혜걸 의학박사를 초청하여 ‘의사들이 말해주지 않는 건강이야기’이라는 주제로 공개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홍혜걸 의학전문기자의 열정적인 강연에 귀 기울이고 있는 법제처 직원들]


□ 홍혜걸 의학전문기자는 평소 우리가 늘 들으면서도 잘 알지 못하는 혈관질환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수칙을 알기 쉽게 사례를 들어가면서 대화식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 그는 한국인이 가장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는 병은 암보다도 혈관질환과 관련된 뇌졸중, 중풍, 심장질환 등 심혈관계 질환이 제일 무서운 병이라고 했다.

  - 그 이유로 암은 일정기간 준비를 하며, 삶에 대한 정리를 하고, 의술이 고도로 발전되면서 치료도 가능하지만 뇌혈관계 질환은 한순간에 최소한 반신마비가 오기 때문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가장 무서운 병이라는 것이다.

□ 특히, 뇌혈관 등 혈관과 관련하여, 혈압(120/80 이하), 혈당(100 이하), 맥박수(65 이하/1분), HDL 콜레스테롤(70 이상) 네가지 지표의 최적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 그 방법으로는 이들 수치가 최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하는 데에 필요한 30분 이상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유산소 운동을 추천했는데, 특히 노폐물과 잉여 칼로리의 폐기 처리장 역할을 하는 하체 특히 허벅지 근육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 또한 이와 병행해서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 그리고 아스피린의 복용으로 혈액을 묽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 홍혜걸 의학전문기자는, 강연을 마무리하면서, ① 50세 이상, ② 고혈압, ③ 당뇨, ④ 고지혈증[혈액 속에 지방성분이 많은 상태), ⑤ 담배, ⑥ 복부비만(남자의 경우 36인치 이상), ⑦ 집안의 중풍, 고혈압 등의 내력 가운데, 3가지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는 등 혈관 건강을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홍혜걸 의학전문기자는 <Dr. 홍혜걸 기자의 의사들이 절대로 말해주지 않는 건강이야기>, <맑은 날>, <건강프리즘>, <건강이야기>, <85학번이 05학번에게>, <책으로 보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Younger Next Year>, <질병판매학> 등의 건강서적을 냈으며, 

  - KBS 생로병사의 비밀, SBS 잘먹고 잘사는 법, EBS 건강클리닉 등의 방송 프로그램 진행자로 활동해 왔다.

□ 이번 공개 강연을 적극 추천한 이석연 법제처장은 “법제처 직원들이 늘어나는 입법수요에 평소 운동할 시간이 항상 부족한 것이 안타깝다고 하면서, 오늘 강연을 계기로 홍박사께서 추천한 처방대로 혈관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하루에 무조건 30분 이상 운동하자고 제안했다.” 이 처장은 “이렇게 함으로써 공직사회도 우선 각자의 건강부터 챙야 국가와 국민에게 수준 높은 행정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끝/.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