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e-newsletter 새령이가 전하는 법령이야기 2009년 7월 다섯째 주
신뢰와 희망의 선진법제 실현 법제처는 경제활성화와 국민불편해소를 위한 법제개선에 앞장 서겠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 알기쉬운 법령 만들기 국민 불편 법령 개폐센터  어린이 법제관

해석 명석 more

노인복지주택의 양도 또는 임대 시점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보건복지가족부가 요청한 「노인복지법」 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입소자격이 없는 자에게 노인복지시설을 양도 또는 임대한 경우, 그 양도 또는 임대의 기준일은 해당 주택의 양도완료일 또는 임대개시일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의 손해배상 또는 보상청구일 관련 법령해석

법제처(처장 이석연)는 국토해양부가 요청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의 지원 및 해양환경의 복원 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제12조제2항 관련 법령해석 안건에 대하여 “손해배상금 또는 보상금 청구일은 국제기금 등이 지정한 사무소가 해당 손해배상 또는 보상청구서가 접수된 일자를 기재하여 청구인에게 통보한 그 일자”를 의미한다는 취지의 법령해석을 하였다.

해외법제뉴스 more

일본의 전화금융사기 피해자구제법

일본은 ("범죄 이용 예금 계좌 등에 관계된 자금에 의한 피해 회복 분배금의 지불 등에 관한 법률" : 犯罪利用預金口座等に係る資金による被害回復分配金の支払等に関する法律 아래에서는 ‘전화금융사기 피해자구제법’으로 칭하기로 한다)을 2007년(평성 19년)에 제정하였다. "전화금융사기 피해자구제법"은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금융피해에 대한 신속한 구제를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일본의 석면피해구제법

일본에서는 2006년 2월, 「석면에 의한 건강피해의 구제에 관한 법률(石綿による健康被害の救済に関する法律, 이하 “석면피해구제법”)」이 시행되고 있다. 석면피해구제법에서는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입은 자 및 그 유족을 보다 충실하게 구제하기 위하여, 의료비 등의 지급대상기간의 확대 등을 규정하고 있다.

만화 법률 more

법나들이

법제처 본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내 정보수정 수신거부

Copyright(c)1997-2005 Korea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All right reserved.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55 정부중앙청사 법제처 대변인실